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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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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일본

admin 2021-04-04 10:18:42 조회수 1,144
일본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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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8 일본 도쿄무역관 원민혜

- 1인가구 비중 증가로 혼자 돌보기 어려운 개의 사육두수 감소, 반면 고양이 사육두수는 증가 -

- 고양이 사료의 시장 확대, 개사료의 프리미엄화에 주목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반려동물 사료(HS Code 2309.10)


  ㅇ HS코드: 2309.10 개용 또는 고양이용 사료(소매용 한정)

 

일본 시판 반려동물 사료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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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도쿄무역관 작성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반려동물 사료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 2018년도 일본 반려동물 사료 전체시장 규모(제조사별 출하금액 기준)은 3,701억 엔(전년대비 103.9%)로 추이.

    - 개사료와 고양이사료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함.

      * (2018년 유형별규모) 개사료 1,669억 엔, 고양이사료 1,851억 엔, 기타 사료(개고양이 이외 소형동물, 새, 물고기 등) 181억 엔

    - 고양이 사료의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 중. 2017년에는 고양이 사료 시장규모가 개사료를 역전하여 전체 구성의 50.0% 차지.

      * (고양이사료 시장규모 동향) 2015년 1,540억 엔(전년대비 105.9%) → 2016년 1,618억 엔(105.1%) → 2017년 1,727억 엔(同106.7%) → 2018년 1,851억 엔(同100.6%)

    - 일본 국내 출하량(2018년 기준)은 59만 3,725톤이며, 국내 생산품 점유율이 54.7%(324,543 t), 수입품은 45.3%(269,183 t)로 수입품 비중이 상당.

 

일본 반려동물 사료 시장규모 추이(제조사 출하액 기준)

(단위: 억 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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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예상)

2020년

(예측)

2021년

(예측)

유형

개사료

1,634

1,647

1,650

1,654

1,669

1,681

1,692

1,699

전년대비

101.2

100.8

100.2

100.2

100.9

100.8

100.6

100.4

고양이사료

1,454

1,540

1,618

1,727

1,851

1,986

2,119

2,247

전년대비

105.1

105.9

105.1

106.7

107.2

107.3

106.7

106.0

기타사료

181

181

180

180

181

182

182

182

전년대비

100.6

100.0

99.4

100.0

100.6

100.5

100.2

99.8

반려동물 사료 합계

3,269

3,368

3,448

3,561

3,701

3,850

3,993

4,128

전년대비

102.9

103.0

102.4

103.3

103.9

104.0

103.7

103.4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ㅇ 개사료 시장(2018년 시장규모: 1,669억 엔(전년대비100.9%)

    - 개 사육두수는 5년 전(2015년 943만 8,000마리)에 비해 감소경향(2019년 879만 7,000마리).

    - 개의 특성상 일과 중 돌봐줄 사람이 필요해 1인가구가 키우기 곤란. 1인가구 증가에 따라 개 사육두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됨.

    - 고가상품인 프리미엄사료의 수요 증가. 건강유지를 위한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편. 개의 연령별, 체격별, 건강목적증상케어별로 세분화, 다양화된 상품이 등장하고 있음.

 

일본 개 사육두수

(단위: 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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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일반사단법인 펫푸드협회


  ㅇ 고양이 사료 시장(2018년 시장규모: 1,851억 엔(전년대비 107.2%)

    - 고양이 사육두수는 2015년(927만 7,000 마리) 대비 소폭 증가함(2019년 977만 8,000 마리).

    - 고양이 사육두수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사료 제조사들이 신상품 사료를 출시하고, 고양이사료를 취급하는 매장수도 확대되는 등 시장 확대 경향.

    - 고양이는 개에 비해 한 사람이 여러 마리를 키우는 경향이 있어 프리미엄상품보다는 일반사료 및 저가형 사료 수요가 높음.

 

일본 고양이 사육두수

(단위: 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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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일반사단법인 펫푸드협회

 

 □ 수입동향(HS Code 2309.10(개용 또는 고양이용 사료(소매용 한정) 기준)


  ㅇ 수입규모 및 동향(HS code 2309.10 : 개용 또는 고양이 사료(소매용에 한정))

    - 2019년 전체 반려동물사료 수입규모는 전년대비(2018년 6,434만 4,100만 달러) 소폭 증가한 6,461만 3,100만 달러로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수입국 상위 5개국은 1위 태국(점유율 40.46%), 2위 중국(同 14.24%), 3위 미국(同12.39%), 4위 네덜란드(同5.32%), 5위 호주(同5.20%)로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 대한수입은 2019년도 7위를 기록. 2019년 2,315만 7,000달러로 전년대비(2018년 817만 1,000 달러) 183.40% 증가했음.


최근 3년간의 일본 반려동물사료 (HS code 2309.10) 수입동향 (국가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1,000달러 기준)

점유율(%)

증감률(%)

'19

2017

2018

2019

2019

'19/'18

-

 세계  618,966  643,441  646,131  100.00  0.42

1

 태국  254,573  273,706  262,044  40.56  - 4.26

2

 중국  96,654  97,804  91,987  14.24  - 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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