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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카페를 통해 보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발전

admin 2024-01-04 17:38:05 조회수 518
반려동물 카페를 통해 보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발전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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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저우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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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1-04
  •  
  • 출처 : KOTRA

반려동물 애호가의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테마 카페 성행해

반려동물용 음료, 미용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시장 동향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면서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기간에도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고, 2022년에는 4936억 위안까지 확대됐다. 2025년까지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해 시장 규모는 8114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iiMedia Research(艾媒咨询)는 예측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 수의 증가는 중국 혼인 커플의 감소와 고령 인구의 증가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중국 혼인 인원수는 점진적으로 감소해 2020년에는 814만 커플로 전년 대비 113만 커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혼인이 감소하고 1인 가구가 증가함과 더불어, 전국 60세 이상 인구의 증가(2021년 기준 27000만 명)에 따라 반려동물로 외로움을 달래는 소비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단위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0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9pixel, 세로 515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 카페


반려동물 카페의 운영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첫 번째는 직접 반려동물을 기르기 어려운 소비자들로부터 입장료를 받고 카페에서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거나 같이 놀 수 있도록 운영하는 방식이다두 번째는 반려동물 입양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반려동물과 매칭을 시켜주는 방식이다상기 두 종류의 반려동물 카페는 각종 사유로 직접 반려동물을 기르지 못하는 소비자들과, 보다 다양한 반려동물을 만나보고 싶어 하는 애호가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이 크다현재의 반려동물 카페는 고양이나 강아지에만 국한되지 않고 토끼친칠라알파카너구리더 나아가 올빼미나 각종 파충류까지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iiMedia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70% 이상의 설문 응답자가 반려동물 카페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보았으나 실제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44.6%로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반려동물에 대한 관심 증대로 동물카페가 여가 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인기몰이를 시작하면서 시장이 형성됐으나위생에 대한 걱정과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동물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만나보고 싶다는 호기심을 가진 소비자는 아직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iiMedia Research의 조사 결과반려동물 카페에서 1인당 소비 금액이 가장 큰 구간은 20~60위안으로 54.6%를 차지했고, 100위안 이상은 5%, 20위안 이하는 8.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현재 동물 카페의 주요 수입원은 입장료이며이 외에 동물 간식애완용품 판매식사 등 소비 증가를 위한 패키지를 추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동물 카페가 비슷한 수익모델을 갖고 있어 차별화 포인트가 별로 없으며그로 인해 현재까지 점포 수명은 다소 짧고 프랜차이즈나 체인점으로 더 크게 발전하기까지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중국 소비자의 반려동물 카페 인지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0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8pixel, 세로 425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반려동물 카페 회당 소비 금액>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0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8pixel, 세로 519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세 번째 종류의 카페는 상기 언급한 두 종류의 카페와 달리자신이 기르는 반려동물을 데리고 와서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식이다커피나 차와 같은 음료를 마시며 반려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반려동물을 위한 식품·음료애완용품이나 굿즈 판매반려동물 미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가 중국 각 지역에서 많이 생겨나고 있다이는 특히 반려동물을 기르는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반려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데에 기인한다.


다양한 종류의 카페가 성행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의 소비구조도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현재의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소비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역시 식품으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소비자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와 소비를 점차 늘리고자 하는 수요로 인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으며반려동물 의료, 애완용품서비스 분야 소비도 각각 29.1%, 13.3%, 6.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 소비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a586ad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1pixel, 세로 397pixel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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