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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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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반려동물 산업 발전전망

admin 2023-02-17 15:12:39 조회수 485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발전전망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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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얼빈무역관 류가흔
  •  
  • 2023-02-09
  •  
  • 출처 : KOTRA

2021년 개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6,844만 명으로 이 중 절반이 지허우(90後, 90년대생)이다. 현재 중국 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계속 늘고 있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소비가 대폭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다. iimedia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반려동물 경제산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하여 4,936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5년 시장 규모는 8,11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5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규모>


 

[자료: iimedia]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많은 중국 지방정부에서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지방정부들은 반려동물 관련 제품 산업단지를 설립하는 한편,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지역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옌타이시(烟台市) 600무(40만㎡)의 반려동물 산업단지를 계획하고 관련 용품 제작, 의료 및 훈련서비스 등의 프로젝트를 유치했다. 또한 저장성 원저우시(温州市)는 현재 아시아 최대의 반려동물용 간식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허난성 뤄허시(漯河市) 2025년 말까지 반려동물용 사료, 간식 및 건강식품 생산을 주도하고 제조생산, 창업 인큐베이팅, 기술 연구 개발 등을 하는 대규모 반려동물 경제 전문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관련 소비 중에는 식품, 의료, 미용 관련 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는 수요에 따라 구매 경로가 확연히 다르다. Kurundata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주로 식품, 구충제, 장난감 등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하고 의료(건강검진/백신/진료) 또는 미용서비스는 오프라인을 통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펫 용품 ·오프라인 구매 비율>

 

[자료: kurundata]

 

반려동물용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은 식품

 

반려동물 식품은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며 관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부상했다. Kurundata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39%는 중국산을, 23.3%는 수입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곡물 식품과 통조림을 많이 구매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도 관심을 가지며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칼슘 정제가 판매 히트상품 Top3로 꼽힐 정도이다.


<펫 식품 구매 선호 비율>


 

[자료: kurundata]

 

애견, 애묘용 통조림을 예로 들면 중국 로컬 브랜드가 수입산보다 다양하고 가격 경쟁력이 높아 인기가 많다.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수입산 펫 통조림을 검색해 보면 뉴질랜드와 태국 제품의 판매량이 상위에 랭크되고 있으나 한국 브랜드는 드물다. 반면 반려동물용 동결건조 간식제품은 FD TREATS, MATROOS 등 많은 한국 브랜드를 볼 수 있다.

 

<애견 및 애묘용 통조림 제품별 가격 현황>

 

브랜드

구분

규격

가격(위안)

10g 가격(위안)

KERES

중국

170g

7.4

0.44

Matchwell

중국

375g

7.5

0.20

Zeal

뉴질랜드

17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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