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펫산업소매협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Home 소식·보도·해외자료 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2020 일본

admin 2021-04-04 10:08:45 조회수 1,034
일본 반려 동물 제품 시장
2020-11-11 일본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고부가가치 상품이 확대되는 반려동물 제품 시장 -

-반려동물 증가에 따라 기술과 결합하는 펫테크 시장 활성 전망 -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애완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애완동물도 가족의 구성원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고부가가치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안에서 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상품명 및 HS Code

 

  ㅇ 기타 플라스틱 제품(HS Code 3926.90):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과 제3901호부터 제3914호까지의 기타 물품의 제품

 

□ 애완동물 관련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9 년도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7 % 증가한 1조 5,700억 엔 전망, 고 부가가치 제품의 확대

    - 2018년도의 애완 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소매 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6%가 증가한 1조 5,442억 엔으로 집계.

    - 일반사단법인 애완동물 식품협회에 따르면, 개 사육 수는 계속 감소 추세에 있지만, 고양이의 사육 수는 보합세로 추이. 이처럼 사육 수가 주춤하는 한편, 애완동물을 가족이나 파트너 (반려동물)로 생각하는 사육자가 증가하고 있어 쾌적한 사육 환경을 제공하는 건강 관리와 매너 · 에티켓 관련 제품 ·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음. 프리미엄 식품 및 애완동물 보험 등의 카테고리가 계속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

    - 2019년도의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소매판매 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7% 성장한 1조 5,700억 엔으로 예상, 2020년에는 1조 5,978억 엔 (1.8 %)와 약간의 증가 추이를 예측. 


애완 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external_image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ㅇ 코로나가 가져올 향후 트렌드


    - 감소가 예상되는 시장: 여행, 이동 관련

    - 행동의 규제가 다시 시작되면 여행이나 이동 관련 시장은 축소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진정되어 규제가 없어진 경우 GOTO 여행 캠페인을 시작으로 단, 중, 장거리 이동은 회복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 관광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관측.

    - 증가가 예상되는 시장: 온라인 미디어,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 (애완동물 테크 제품의 사용) 부문에서 증가가 예상됨. 코로나 이전의 트렌드이기도 하지만, 홈 센터 등 기존의 점포 이용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한층 온라인을 활용한 정보 수집 및 구매가 증가할 것. 애완동물 산업은 오프라인 중심의 모델이었지만, 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전환기가 될 수 있는 기회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는 OMO가 추진되어 나아갈 것으로 보임. 이렇게 함으로써 애완동물 산업의 체험 가치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 최근 수입규모 및 한국 등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HS Code 3926.90의 수입은 2018년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9년 하락.

    - 중국이 점유율 51.8%로 1위를 굳건히 지켰으며, 그 뒤를 이어 미국이 점유율 9.5%로 2위를 차지.

    - 3위와 4위를 차지한 태국과 베트남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은 점차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6위(4.5%)를 차지.

    - 동남아시아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日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액 (HS Code 3926.90기준)

 

 

수출액 USD (천달러)

점유율, %

변동율,%

순위

국가별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  19/18  -

0

총계

2,371,849

2,569,009

2,538,870

100

100

100

-1.17

1

중국

1,247,410

1,353,545

1,317,195

52.59

52.69

51.88

-2.69

2

미국

230,080

246,012

243,581

9.70

9.58

9.59

-0.99

3

태국

159,325

184,725

195,604

6.72

7.19

7.70

5.89

4

베트남

118,551

137,382

148,315

5.00

5.35

5.84

7.96

5

대만

129,000

127,394

119,070

5.44

4.96

4.69

-6.53

6

한국

120,745

125,941

114,529

5.09

4.90

4.51

-9.06

7

독일

68,383

72,926

68,666

2.88

2.84

2.70

-5.84

8

필리핀

33,460

40,689

46,226

1.41

1.58

1.82

13.61

9

말레이시아

26,905

28,374

32,475

1.13

1.10

1.28

14.45

10

인도네시아

23,000

23,324

25,374

0.97

0.91

1.00

8.79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애완동물 케어 용품 주체 사업자는 아이리스오야마( IRIS OHYAMA Inc.), 라이온 상사 (Lion Trading Co., Ltd.), 야마히사, 도기만하야시(DoggyMan H.A.Co.,Ltd.) 등이 유력하며, 일용품 메이커인 가오(Kao Corporation)도 유력 사업자의 중 하나.


  ㅇ  애완동물 관련 주요 도매 사업자는 쟈뻬르(JAPELL Co,.Ltd.) 및 에코무역이 있음.

 

  ㅇ 애완동물 용품 제조사 상위기업 6사

회사명

개요

Unicharm Corporatio

국내 애완동물 용품 시장 점유율 1 위. 주력 제품은 애견 화장실 시트와 고양이 시스템 화장실 등. 2011 년에는 북미 The Hartz Mountain Corporation을 인수하고 애견 화장실 시트와 고양이용 탈취구슬 등으로 북미 지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견조한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2015년 애완동물 케어 부문의 매출은 856 억 엔.

IRIS OHYAMA Inc.

다양한 두께 화장실 시트 애완동물용 물티슈가 인기 상품. 밖에 가전의 노하우를 살려 기존의 청소기로는 어려운 애완 동물의 털이나 고양이 모래를 빨아들이는 애완동물용 사이클론 청소기와 애완동물의 냄새에 특화한 애완동물용 공기 청정기 등을 판매중. 전사 매출 (본사 기준) 1,000 억엔.

Lion Trading Co., Ltd. 

라이온주식회사의 100 % 자회사로 주로 애완동물 용품 · 애완동물 식품을 취급. 2014 년부터 애완동물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애완동물의 털을 제거하기 쉽고 잘 붙지 않게 하는 애완동물 용품 전용 세제 항균 마무리제를 판매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을 도모. 애완 동물 용품 관련 매출은 수십억 엔으로 보임.

Petio Corp.   

오사카 본사의 주택 제조사의 일부분으로 애완 사업부를 설립, 'Petio'브랜드를 전개하여 2016 년 10 월 (주) 페티오를 설립. 종합 브랜드인 Petit 외, 나이든 개 개호 브랜드 'zuttone', 전문점 전용 브랜드 'ADD.MATE' 를 전개중. 애완동물 용품 관련 매출이 수십억 엔  규모

DoggyMan H.A.Co.,Ltd.

애완동물 육포 '사키'시리즈 등을 주력 상품으로 하고 용품은 애완동물용 식기 · 장난감 · 침대 · 매트 · 방충 상품 외에 토끼, 햄스터, 흰 족제비, 곤충용 제품 등 폭넓게 취급. 2016 년도 전사 매출액은 179 억엔

Marukan Co.,Ltd.

오사카 본사의 종합 애완동물 전문업체. 애완동물 식품 '곤타'브랜드를 주력 상품으로 하고 용품으로는 브러쉬, 가위, 탈취 용품, 침대 등 다양한 상품을 전개.  2012년도 전사 매출액은 157 억엔

자료: 애완동물 업계 전문미디어 PEDGE

 

  ㅇ 펫 테크

    - 애완동물 테크(PetTech)는 애완 동물과 Technology(기술)을 조합한 신조어로, IT기술을 활용한 애완동물 사육자를 지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총칭.

    -일본 애완동물 테크 시장 규모는 2018년도부터 2023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CAGR) 46.7%로 추이, 2023년도에는 소매 금액 기준으로 50억 3,000만 엔까지의 확대를 예측.

    - 합동 회사 Peties는 스마트 폰에서 쉽게 읽고 쓸 수 있는 애완동물용 NFC 미아 이름표 "PawBell · PawBell Hybrid"를 2020년 4월 1 일부터 발매.

    - 2019년 6월에 성립된 개정 동물 애호법에서 개와 고양이 소유자의 정보를 기록한 '마이크로 칩'장착이 의무화됨. 마이크로칩은 체내에 내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겉으로 장착 유무를 알 수 없거나 읽기 전용 리더가 필요. NFC 미아 이름표에 마이크로칩 번호를 기입하는 것으로 누구나 스마트 폰으로 읽어 들일 수 있고 마이크로칩 번호를 미아 찾기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됨.

    -또한 NFC 미아 이름표 PawBell에서 사용하는 소형 높은 내수성의 NFC 태그를 단독으로 법인 용으로 판매도 할 예정. 범위는 몇 센티미터 정도에서 스마트 폰을 NFC 태그에 가까이 대면하여 비접촉으로 통신이 가능함.

 

 https://lovetech-media.com/wp-content/uploads/2020/03/pawbell03.png   https://lovetech-media.com/wp-content/uploads/2020/03/pawbell01.png

자료: LoveTech Media

 

  ㅇ 애완동물용 태그 판매 순위 (아마존재팬 기준1~5위) 

1
이전글
2019 일본
다음글
2020 중국

회원사 문의

02-452-3666 / 010-5251-9004 / 010-8711-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