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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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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터키

admin 2021-04-04 09:28:16 조회수 631
터키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동향
2020-04-29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터키 반려동물 시장 지난 5년간 연 21% 성장 -

-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변화로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2309.10: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한다)

 

  ㅇ HS Code 4201.00: 동물용 마구(고삐줄, 끈, 무릎받이, 재갈, 안장용 방석, 안장에 다는 주머니, 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 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시장 동향

 

  ㅇ (사료 시장) 2019 기준 터키의 강아지∙고양이 사료 시장규모는 10억9,410만 리라(1억 9,257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14년 대비 연평균 21.1% 성장

   * (’14년) 4억1,970만 리라(7,387만 달러)→(’19년) 10억9,410만 리라(1억 9,257만 달러)

    - 반려동물의 수는 총 2,200만 마리에 달하며 그 중에 개는 약 120만 마리, 고양이는 380만 마리로 약 5천만 마리에 달함(2019 기준)

  

2015-2019년 터키 내 반려동물 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1,095

1,118

1,143

1,171

1,191

고양이

3,220

3,293

3,465

3,632

3,799

11,142

11,148

11,155

11,162

11,169

물고기

4,886

4,892

4,984

4,896

4,897

소형 포유류

791

793

795

797

799

파충류

148

149

150

151

153

합계

21,282

21,393

21,692

21,809

22,008

자료: Euromonitor

 

  ㅇ 터키의 개∙고양이 사료시장은 반려동물의 나이, 종, 목적 등에 따라 세분화돼 있어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사료 및 간식이 유통되고 있음.

   - 최근에는 특정 견∙묘종을 위한 맞춤형 사료, 그레인프리(grain-free), 하이포알러제닉(hypoallergenic) 처방식 등의 사료가 반려동물 오너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개∙고양이 특성에 따른 사료 분류

반려동물 나이에 따른 분류

강아지(0-12개월)를 위한 사료

노견(7세 이상)을 위한 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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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에 따른 분류

목적에 따른 분류

스핑크스 고양이 전용사료

알러지있는 고양이를 위한 전용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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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etzzshop.com

 

  ㅇ (반려동물용품 시장) 2019 기준 약 6,300만 달러 규모를 기록, 전년대비 24.8% 성장했으며 향후에도 지속 확대 전망

    -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 및 산책을 즐기고, 반려동물의 외모를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이동장비와 의류, 신발 등의 액세서리의 수요가 증가함.

    - 현지 소셜커머스 gittigidiyor(eBay) 마케팅팀 팀장 A씨에 따르면 2019 기준 지난 5년 동안 반려동물용품 판매가 2.5배 증가함.

    - Gittigidiyor에서 ‘18년 한 해 동안 개, 고양이용 의류판매는 10% 증가했으며, 기타 액세서리는 15%, 장난감 판매는 20% 증가함.


  ㅇ 소비자들은 관련제품 구매 시,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양이 모래는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

 

  ㅇ 터키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확대된 데에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의 영향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

  *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반려동물의 인간화): 반려동물을 동물을 넘어서 인간처럼 대하고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여 보살피는 트렌드를 뜻함.

    - SNS 내 해외의 반려동물과 주인의 관계 및 사례, 반려동물에 대한 캠페인 광고등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있음.

    - 과거 유목민 생활을 하며 키웠던 목양견은 가족보다 가축의 개념으로 주종관계가 뚜렷했던 반면, 최근 빠른 도시화와 서구식 생활양식의 도입, 중산층의 성장 등으로 인해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며 실내에서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도 증가 중


수입 동향

 

  ㅇ (사료 시장) 2019 6,600만 달러 규모로 ‘18년 리라화 가치하락에도 불구 매년 성장세 기록

    - 수입시장의 상위 점유율은 유럽산 제품(88.4%)이 지배하고 있으며, 특히 프랑스산 제품이 전체 수입시장의 31%를 차지

 

  ㅇ 국내 제품은 터키 내 유통이 현재까지 미비하나 시장 성장성을 감안, 사전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

 

’17-’19 터키 개∙고양이 사료 수입 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47,661

100.0

53,157

100.0

66,085

100.0

1

프랑스

12,356

25.9

13,427

25.2

20,760

31.4

2

헝가리

5,161

10.8

5,931

11.1

7,053

10.6

3

이탈리아

6,558

13.7

6,458

12.1

6,668

10.0

4

세르비아

3,379

7.0

5,521

10.3

6,642

10.0

5

폴란드

2,767

5.8

3,403

6.4

4,335

6.5

6

독일

2,378

4.9

2,922

5.5

3,238

4.9

7

네덜란드

1,342

2.8

3,268

6.1

3,166

4.7

8

스페인

2,476

5.1

2,062

3.8

2,857

4.3

9

체코

2,708

5.6

1,988

3.7

2,425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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