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키 반려동물 시장 지난 5년간 연 21% 성장 -
-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변화로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2309.10: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한다)
ㅇ HS Code 4201.00: 동물용 마구(고삐줄, 끈, 무릎받이, 재갈, 안장용 방석, 안장에 다는 주머니, 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 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 시장 동향
ㅇ (사료 시장) 2019 기준 터키의 강아지∙고양이 사료 시장규모는 10억9,410만 리라(1억 9,257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14년 대비 연평균 21.1% 성장
* (’14년) 4억1,970만 리라(7,387만 달러)→(’19년) 10억9,410만 리라(1억 9,257만 달러)
- 반려동물의 수는 총 2,200만 마리에 달하며 그 중에 개는 약 120만 마리, 고양이는 380만 마리로 약 5천만 마리에 달함(2019 기준)
2015-2019년 터키 내 반려동물 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개 | 1,095 | 1,118 | 1,143 | 1,171 | 1,191 |
고양이 | 3,220 | 3,293 | 3,465 | 3,632 | 3,799 |
새 | 11,142 | 11,148 | 11,155 | 11,162 | 11,169 |
물고기 | 4,886 | 4,892 | 4,984 | 4,896 | 4,897 |
소형 포유류 | 791 | 793 | 795 | 797 | 799 |
파충류 | 148 | 149 | 150 | 151 | 153 |
합계 | 21,282 | 21,393 | 21,692 | 21,809 | 22,008 |
자료: Euromonitor
ㅇ 터키의 개∙고양이 사료시장은 반려동물의 나이, 종, 목적 등에 따라 세분화돼 있어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사료 및 간식이 유통되고 있음.
- 최근에는 특정 견∙묘종을 위한 맞춤형 사료, 그레인프리(grain-free), 하이포알러제닉(hypoallergenic) 처방식 등의 사료가 반려동물 오너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개∙고양이 특성에 따른 사료 분류
반려동물 나이에 따른 분류 | |
강아지(0-12개월)를 위한 사료 | 노견(7세 이상)을 위한 사료 |
종에 따른 분류 | 목적에 따른 분류 |
스핑크스 고양이 전용사료 | 알러지있는 고양이를 위한 전용사료 |
자료: petzzshop.com
ㅇ (반려동물용품 시장) 2019 기준 약 6,300만 달러 규모를 기록, 전년대비 24.8% 성장했으며 향후에도 지속 확대 전망
-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 및 산책을 즐기고, 반려동물의 외모를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이동장비와 의류, 신발 등의 액세서리의 수요가 증가함.
- 현지 소셜커머스 gittigidiyor(eBay) 마케팅팀 팀장 A씨에 따르면 2019 기준 지난 5년 동안 반려동물용품 판매가 2.5배 증가함.
- Gittigidiyor에서 ‘18년 한 해 동안 개, 고양이용 의류판매는 10% 증가했으며, 기타 액세서리는 15%, 장난감 판매는 20% 증가함.
ㅇ 소비자들은 관련제품 구매 시,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양이 모래는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
ㅇ 터키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확대된 데에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의 영향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
*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반려동물의 인간화): 반려동물을 동물을 넘어서 인간처럼 대하고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여 보살피는 트렌드를 뜻함.
- SNS 내 해외의 반려동물과 주인의 관계 및 사례, 반려동물에 대한 캠페인 광고등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있음.
- 과거 유목민 생활을 하며 키웠던 목양견은 가족보다 가축의 개념으로 주종관계가 뚜렷했던 반면, 최근 빠른 도시화와 서구식 생활양식의 도입, 중산층의 성장 등으로 인해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며 실내에서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도 증가 중
□ 수입 동향
ㅇ (사료 시장) 2019 6,600만 달러 규모로 ‘18년 리라화 가치하락에도 불구 매년 성장세 기록
- 수입시장의 상위 점유율은 유럽산 제품(88.4%)이 지배하고 있으며, 특히 프랑스산 제품이 전체 수입시장의 31%를 차지
ㅇ 국내 제품은 터키 내 유통이 현재까지 미비하나 시장 성장성을 감안, 사전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
’17-’19 터키 개∙고양이 사료 수입 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7 | 2018 | 2019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전체 | 47,661 | 100.0 | 53,157 | 100.0 | 66,085 | 100.0 | |
1 | 프랑스 | 12,356 | 25.9 | 13,427 | 25.2 | 20,760 | 31.4 |
2 | 헝가리 | 5,161 | 10.8 | 5,931 | 11.1 | 7,053 | 10.6 |
3 | 이탈리아 | 6,558 | 13.7 | 6,458 | 12.1 | 6,668 | 10.0 |
4 | 세르비아 | 3,379 | 7.0 | 5,521 | 10.3 | 6,642 | 10.0 |
5 | 폴란드 | 2,767 | 5.8 | 3,403 | 6.4 | 4,335 | 6.5 |
6 | 독일 | 2,378 | 4.9 | 2,922 | 5.5 | 3,238 | 4.9 |
7 | 네덜란드 | 1,342 | 2.8 | 3,268 | 6.1 | 3,166 | 4.7 |
8 | 스페인 | 2,476 | 5.1 | 2,062 | 3.8 | 2,857 | 4.3 |
9 | 체코 | 2,708 | 5.6 | 1,988 | 3.7 | 2,425 | 3.6 |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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