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려동물, 가족의 빈자리를 메워줄 존재로 인식과 대우 변화 –
- 반려동물용품 취급 전문 온·오프라인 용품점 증가 -
ㅇ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 내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4.4% 성장한 약 26억 밧(8161만 달러)을 기록
- 2022년 태국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약 37억 밧에 이를 전망
ㅇ (품목별 동향) 2017년 반려동물용 건강관리용품, 반려동물용 옷과 장신구류, 캣리터 용품 등의 성장률이 높게 나타남.
- 건강관리용품은 2017년 2억690만 밧(650만 달러)의 판매실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영유아 등 사람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벼룩 및 진드기 관리용품의 판매비중(건강관리용품의 46.3%)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잘 꾸민 반려동물과의 외출이 사회적 과시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반려동물용 액세서리 및 미용용품 판매가 전년대비 15.0% 증가
- 반려동물인 고양이 수가 증가하면서 고양이 배설용품(캣 리터)의 판매도 증가함. 2017년 해당 시장규모는 2012년 대비 약 71.7% 성장한 약 3억 3360만 밧(1046만 달러)을 기록
태국 반려동물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
구분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7/'16) | 2022 | 증감률('22/'17) |
캣 리터 | 268.8 | 299.7 | 333.6 | 11.3 | 520.4 | 56.0 |
건강관리용품 | 154.4 | 179.1 | 206.9 | 15.5 | 354.8 | 71.5 |
건강보조식품 | 27.0 | 28.9 | 30.9 | 7.0 | 39.5 | 27.8 |
기타* | 1,527.7 | 1,759.9 | 2,023.9 | 15.0 | 2,783.2 | 37.5 |
합계 | 1,977.9 | 2,267.7 | 2,595.3 | 14.4 | 3,697.9 | 42.5 |
주*: 반려동물용 옷, 신발, 장난감 등 액세서리류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반려동물을 친구 혹은 가족 구성원처럼 여기고 대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에 따라 반려동물의 행복과 웰빙이 중시돼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 또한 태국 내 1인 가구나 결혼 후 자녀를 낳지 않는 가구가 증가하고, 결혼 및 출산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짐. 이들을 위주로 반려동물용품 구매가 증가함.
태국 내 연도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비중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유통현황
ㅇ 태국 기업정보 조회사이트인 Corpus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350개의 반려동물 및 관련 용품 소매업체가 등록돼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반려동물 용품 판매 경로는 대형마트, 슈퍼마켓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소매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최근 주요 반려동물인 개, 고양이뿐 아니라 다양한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이 생겨나는 추세임.
- (오프라인) 백화점 및 대형쇼핑몰 위주로 입점해 있는 Tops·Gourmet Market 등 태국 프리미엄 슈퍼마켓과, Foodland·MaxValu 등 일본계 슈퍼마켓, Tesco Lotus·Big C 등 대형 마트에서 주로 반려동물용 사료·간식·위생용품 등을 취급함.
- (온라인) 유로모니터는 2016년 중 인터넷을 통한 반려동물용품의 판매가 전년대비 약 43% 증가했으며, 현대인의 바쁜 생활패턴에 따라 인터넷 구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태국 내 주요 반려동물용품 취급 전문점
업체명 | 판매유형 | 특징 |
Taily Buddy | 온라인 소매 | - 개, 고양이, 새, 물고기, 토끼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을 판매 - 2015년 11월 운영시작, 2016년 순매출 약 583만 밧 기록 |
Orami | 온라인 소매 | - 여성용품과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업체 - Facebook 등 SNS를 통해 광고 - 2013년 설립 |
Shamu Shamu Co., Ltd. | 온·오프라인 도소매 (전화·팩스·이메일로 주문 접수) | - 도소매 모두 취급 - 오프라인 매장은 방콕과 푸켓에 각 1개씩 있음 - 개와 고양이 용품만 취급 - 웹사이트를 통해 게재된 카달로그를 통한 취급 제품 확인 가능 |
Pet Lovers Center Co., Ltd. | 온·오프라인 도소매 | - 본사는 싱가포르이며 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필리핀에 지점 보유 - 태국 내 방콕과 그 주변지역을 포함해 총 7개의 지점 보유 - 반려용 개, 고양이, 새, 파충류, 토끼,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용품 취급 |
Manoon Pet Shop Co., Ltd. | 온·오프라인 도소매 | - 개, 고양시, 새,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 취급 - 오프라인 매장 20개 모두방콕에 위치 |
자료원: Corpus BOL, 각 업체 홈페이지 및 업체 문의
□ 반려동물 용품 관세 정보 및 수입현황
ㅇ (관세정보) 주요 반려동물 용품 관련 HSCode 및 관세 정보는 아래와 같으며, 한-아세안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A-K Form) 제출 시 관세 면제(0%)를 받을 수 있음.
반려동물용품 관세현황
HS Code | 품목명 | 일반세율 | 한-아세안 협정세율 |
230910 | 개 또는 고양이용 사료 | 7~9% | 0% |
330790 | 동물 화장용 제품(예: 견용 샴푸, 새 깃털 개량 세척제) 등 | 20% | 0% |
4201 | 동물용의 마구(개·고양이용 칼라 등 목줄 포함) | 20% | 0%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및 태국 관세청 관세율조회시스템
ㅇ 태국의 가축 등 동물용 사료 관련 대한국 수입의존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개나 고양이 사료 수입은 극히 미미한 수준임.
ㅇ 동물 화장용 제품(HS Code 3307.90)의 경우 지난 3년간 태국의 수입규모는 변동이 있었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두 자릿수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22.3% 증가한 6000만 달러가 수입돼 2위를 차지
태국의 동물 화장용 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7.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