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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반려동물 산업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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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이탈리아

admin 2021-04-04 08:04:03 조회수 510
이탈리아 성장하는 반려동물 식품시장
2017-08-21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이탈리아는 펫팸족(PetFam)이 많은 국가로 반려동물 식품시장이 꾸준히 성장

- 전문성과 편리성을 갖춘 애완동물 용품 전문 체인점에서의 구매 선호도 증가가 특징

- 현지 시장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확인하고, 전문 전시회를 통해 시장 공략이 가능 -

 

 

 

□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식품시장 성장세 지속

 

  ㅇ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은 197140만 유로의 매출액, 559200톤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7% 성장함.

    - 2014년 2.8%, 2015년 4.2%에 이어 2016년에는 2.7%의 증가세를 보이는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매출액은 2017년 20억 유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액 변화

                                                            (단위: 백만 유로, %)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특히 증가율이 가장 큰 식품은 간식으로 2016년 개와 고양이용의 간식 판매액은 10.3% 급증했음.

    - 전체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 19억7140만 유로 가운데 개용이 46.8%, 고양이용이 53.2%를 차지함.

    - 개와 고양이용의 간식은 전체의 8.1%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6년 기준 10.3%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간식 가운데 79%가 개용(전체의 6.4%), 21%가 고양이용 간식임(전체의 1.7%).  

    - 애완동물용 간식은 대부분 기능성을 갖고 있으며 구강위생 관리, 저작능력 강화, 보상용 등의 목적을 가진 특징이 있음.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종류별 판매 현황

구분 

판매량(백만 유로)

비중(%)

증감률(%)

고양이용 습식사료

656.3

33.3

1.2

고양이용 건식사료

358.8

18.2

3.0

개용 습식사료

315.6

16.0

1.8

개용 건식사료

481.3

24.4

2.6

개와 고양이용 간식

159.3

8.1

10.3

합계

1,971.4

100.0

2.7

자료원: ASSLACO


□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식품의 유통·판매 현황


  ㅇ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유통채널은 크게 일반 식료품점(슈퍼마켓, 할인점 등), 펫숍,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으로 구분됨.

    - 가장 많은 판매 비중을 담당하는 것은 식료품점이며, 그 중에서도 슈퍼마켓은 전체 판매액의 30.1%, 판매량의 33.6%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유통 채널별 판매 동향

구분

식료품점

펫숍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

합계

2015

2016

증감률

2015

2016

증감률

2015

2016

증감률

증감률

판매액

(백만 유로)

1,106.6

1,122.5

1.4

616.7

627.7

1.8

196.5

221.2

12.6

2.7

판매량

(백만 kg)

416.6

420.2

0.9

99.9

98.8

-1.1

35.8

40.2

12.3

1.3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반려동물 식품 유통채널 가운데 가장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곳은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으로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12.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음.

    - 2016년 이탈리아의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에서 반려동물용 식품의 총판매액은 전체의 11.2%인 2억2120만 유로, 총 판매량은 전체의 7.2%인 40.2톤을 기록함

    - ASSALCO에 따르면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은 1개 매장 당 연평균 664300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슈퍼마켓 1개 매장 당 애완동물 용품의 연평균 매출액인 66000유로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수치임.


 이탈리아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에서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 변화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2016년 기준 개와 고양이용 사료 수입은 전년대비 -3.9% 감소한 5억700만 유로로 집계됨.

    - 주변국인 프랑스와 독일에서의 수입이 주를 이루고, 태국에서의 수입이 13.4% 급증함. 한국으로부터는 2014년 소량의 수입이 이뤄졌으나 그 이후 전무함. 이는 이탈리아의 까다로운 규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이탈리아의 개나 고양이용 사료(HS Code 230910) 수입 현황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프랑스

163,443

6.6

16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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