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펫산업소매협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소식·보도·해외자료 보도자료

테스트180918헤더1

보험료 낮은 ‘펫보험’ 나온다… 펫샵서 가입·청구도 ‘원스톱’

admin 2023-10-16 18:33:41 조회수 250

보험료 낮은 ‘펫보험’ 나온다… 펫샵서 가입·청구도 ‘원스톱’

입력
 기사원문
‘반려동물보험’ 활성화 추진

칩 대신 홍채 등 생체인식 등록
보장범위 간소화로 보험료 인하
진료 내역 등 서류 발급 의무화
‘반려동물 전문보험사’ 허용도
정부가 반려동물보험(펫보험) 활성화를 위해 코주름이나 홍채 등 생체인식 정보로 반려동물의 등록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동물병원이나 펫샵 등에서 펫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간편청구 등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펫보험 활성화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펫보험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축하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 왔다.

개선안은 우선 반려동물보험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주관으로 동물의료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반려동물 등록을 위한 칩 삽입 등을 꺼리는 반려인들이 많다는 점 등을 고려해 생체인식 정보로 등록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반려견뿐 아니라 반려묘 등록 의무화 등도 검토·추진한다. 소비자가 동물병원에 요청 시 진료 내역과 진료비 증빙서류 발급 의무화 등도 추진한다.

또 동물병원이나 펫샵 등에서 단기(1년 이하)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장기(3~5년) 보험상품 가입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동물병원에서 클릭 한 번으로 보험사에 진료 내역 전송과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특히 반려동물 연령과 종의 특성 등을 고려해 보장 범위와 보험료를 다양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일반 진료 비용부터 암·심장 수술 등 중증 질환까지 다양하게 선택해 보장받을 수 있도록 현재의 상품 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필수 진료와 수술 등 보장 범위는 간소화하되 보험료를 낮춘 상품 출시를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11개 손해보험사에서 반려동물보험을 판매 중인데 보장 한도와 보험료만 약간씩 다를 뿐 대부분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

반려동물보험 관련 전문성을 갖춘 신규 사업자가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 전문보험사’ 진입도 허용할 계획이다. 현재 2개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관련 컨소시엄에 지분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테스트180918푸터1


회원사 문의

02-452-3666 / 010-5251-9004 / 010-8711-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