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펫산업소매협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Home 소식·보도·해외자료 언론보도


개 그만 먹어야'vs'선택적 동물보호'..개식용 놓고 '격론'

admin 2021-06-23 18:49:38 조회수 760

"개 그만 먹어야"vs"선택적 동물보호"..개식용 놓고 '격론'

최서윤 기자,최은지 인턴기자 입력 2021. 06. 23. 14:01

 

갈등 해소 위한 정부 대책 마련 촉구도
개식용 문제를 놓고 사회 갈등이 커지고 있다. 육견협회는 개의 합법적 도축을, 동물단체는 개식용 금지법 제정을 주장하고 있다. (뉴스1 자료사진)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최은지 인턴기자 = "동물들은 음식물쓰레기 먹어치우는 폐기장이 아니다. 개농장이 분뇨 처리도 안 하고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잔인한 동물학대 멈춰라."

"불법 보호소야말로 분뇨 처리 안 하고 동물학대 한다. 돈 주고 자극적인 사진 사서 감성팔이 모금하고 선택적 동물보호 하지 마라."

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개선 국회토론회'에서는 동물보호단체와 생산자단체가 맞붙었다.

동물단체는 "개식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반려동물 매매도 엄격하게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생산자단체는 "전업을 돕는 것도 아니고 더 이상 개백정, 개장수 취급 그만 하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동물단체와 생산자단체의 격론에 "더 이상 서로 싸우지 않도록 정치권과 정부가 하루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서 격론이 오가기는 했지만 큰 싸움은 없었다. 서로 상대방을 크게 자극하지 않으려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해서 성숙한 토론 문화를 엿볼 수 있었다.

◇ 동물단체 "개농장서 동물학대…개식용금지법 제정해야"

동물단체들은 "개농장이 동물복지 사각지대로 존재하면서 불법 운영되고 있다"며 일명 '개식용금지법' 제정을 강조했다.

전진경 동물권행동 카라 대표는 "한국의 개농장은 반려동물의 무덤"이라며 "농장이 설치되면 안 되는 곳에 위치해 있어서 산지관리법, 하천법, 국유재산법 등을 위반하고 있다. 음식쓰레기를 먹이고 분뇨가 배출되는 비위생적 환경에서 개들이 사육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운선 행강 대표는 "식용견이라는 이름으로 개들을 사육하는 농장에서는 잔인한 불법 도살이 이뤄진다"며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 5개년계획에 동물등록을 모든 개로 확장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개농장 개들도 동물보호법 보호를 받는 반려견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단체 측은 반려동물 매매와 관련해서도 "생명을 쉽게 사고 파는 행위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지연 동물해방물결 대표는 "동물은 물건이나 식물이 아니라 사람처럼 고통을 느끼는 지각 있는 존재"라며 "인간의 필요를 위해 다른 동물을 착취, 학대, 살상하는 것은 인간 외 동물들의 고통받지 않을 이익을 무시하는 종차별적인 행위"라고 말했다.

서국화 동물권연구변호사단체 PNR 대표는 "동물들이 생명으로서 존중받지 못하고 생명을 낳는 기계처럼 취급받고 있다"며 "경매장과 무허가 가정분양을 금지하고 전문 브리더를 통해 입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생산자단체 "현실 무시하고 나쁜 사람 취급 그만"

생산자단체는 동물단체들이 현실을 무시하고 감성에만 의지해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있다고 맞섰다.

조환로 전국육견인연합회 사무총장은 "식용견은 가축분뇨법에 따라 배출 신고하고 남은 음식물도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신고하고 가져온다"며 "시대가 바뀌었으니까 먹지 말라고 하고 농가들이 전업(폐업)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공감하는데 자꾸 나쁘다고만 하지 마라"고 울분을 토했다.

당초 이날 토론회에 참석하기로 한 대한육견협회는 토론회가 편파적이라며 불참을 선언한 뒤 건물 입구에서 시위를 벌였다.

육견업 관계자는 "동물단체에서 자꾸 개농장 운영이 불법이라고 하는데 정부에 다 신고하고 운영하는 것"이라며 "일부 농장 문제를 자꾸 전체로 매도하면서 감성팔이하고 후원 모금하지 마라. 애니멀호더가 운영하는 보호소야말로 불법이고 동물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학대받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전체 보호소를 나쁘다고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반려동물 매매와 관련해서 이기재 한국펫산업소매협회장은 "자꾸 선진국 얘기하는데 외국에서 훨씬 더 많은 개들이 버려지고 안락사를 당한다"며 "유기동물 발생 원인도 펫숍 개들이 아닌 마당개 비율이 높고 관리 안 되는 불법 보호소에서 입양하라는 것도 또 다른 강요다. 반려동물 양육비와 같은 정책적 역량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부의 적극 개입과 제도 개선을 통해 사회 갈등을 줄이고 동물복지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명보영 버려진동물을위한수의사회 소속 수의사는 "번식업, 사설 유기동물보호소, 개식용 농장 모두 불법 요소가 있는 것은 비슷하고 생계와 관련돼 있어 충돌하는 것"이라며 "번식업, 판매업은 허가 기준을 높게 만들고 동물보호소 수준 역시 발전시켜 자연스럽게 입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항 서울대학교 수의대 교수도 "펫숍 뿐 아니라 방치된 들개 문제가 심각한 것도 현실"이라며 "단체들이 서로 싸울 것이 아니라 정치권과 행정당국이 해결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개선 국회토론회' 영상은 '소셜방송 LIVE 경기'에서 볼 수 있다.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는 '경기도,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개선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수 조절을 위한 '중성화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회원사 문의

02-452-3666 / 010-5251-9004 / 010-8711-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