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펫산업소매협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Home 소식·보도·해외자료 언론보도


중소유통업 경쟁력 제고 위한 제1차 유통산업위원회 개최

admin 2021-05-21 15:59:27 조회수 753

중소유통업 경쟁력 제고 위한 제1차 유통산업위원회 개최

입력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원본보기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1차 유통산업위원회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왼쪽 네번째부터) 송유경 공동위원장, 이동재 공동위원장,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이 첨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중소유통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마련을 위한 제1차 유통산업위원회가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이날 위원회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중소 유통업체의 애로발굴 및 해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성됐다.

위원회는 향후 2년간 이동재(한국문구인연합회장)·송유경(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공동위원장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유통산업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22인이 참여한다.

위원회에는 이동원 공정거래위원회 시장총괄과장이 참석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 경과 및 법 주요내용’을 설명했으며, 플랫폼 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애로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 위원들은 온라인 플랫폼 시장 환경이 입점 중소기업이 협상력을 거의 발휘할 수 없을 정도로 기울어져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이 조속히 제정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그동안 정책 지원대상에서 소외된 유통상가에 대한 지원책 마련, 중소유통기업 육성을 위한 신법 제정 등 유통업계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향후 위원회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산업분야 중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분야는 유통산업”이라며 “대기업은 자사 플랫폼과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가 유통업계의 현안애로를 발굴, 정책간담회, 현장방문 등을 통해 업계 의견을 대변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송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유통시장은 사상 최대규모로 성장하고 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불공정거래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를 중심으로 온라인 플랫폼법을 조속히 제정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적극 건의하고, 향후에도 현안별로 실질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회원사 문의

02-452-3666 / 010-5251-9004 / 010-8711-0006